이름 없는 별 > 뉴스 | 경북하나신문 하나굿뉴스

기사상세페이지

이름 없는 별

편집부  /  기사입력 2021.03.15 15:47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s url
    천석길 목사의 영성칼럼

    이름 없는 별

     


    천석길 목사(구미남).jpg

    천석길 목사

    구미남교회

          

    시골의 조그마한 예배당은 언제 건축했는지도 모를 오래된 낡은 건물이었습니다. 삐익 소리가 나는 문을 열고 우당탕 뛰어 들어서면 어린아이의 눈에는 아주 넓어 보이는 마룻바닥의 저 끝에 우리가 장난감처럼 건드려 보는 발로 밟아서 바람을 넣어 연주하는 풍금이 있었을 뿐 신기한 것도, 새로운 것도 없는 휑한 예배당이었습니다.

     

    그래도 주일이면 교회에 가고 싶었던 것은 우리를 지극히 사랑해 주시는 선생님들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우리에게 노래를 가르쳐 주시고, 율동도 하게 하고, 때로는 성경 요절 암송을 잘했다고 굵은 왕사탕도 주셨습니다. 우리가 선생님, 선생님이라고 불렀던 그들은 농사를 짓고 돼지와 닭을 키우는 평범한 시골 분이었습니다. 그래도 우리 선생님은 전도사님이 설교하시는 대로 살려고 무던히 애를 쓰시는, 우리의 눈에는 스타()였습니다.

     

    선생님에 대해서 잊혀지지 않는 한 폭의 그림은 어느 해 봄날의 수요일이었습니다. 선생님은 논에서 소를 몰고 쟁기질을 하다가 시간이 가는 줄 몰랐답니다. 해거름 시간에 울려 퍼지는 예배당 종소리를 듣고 급하게 교회에 오느라고 저녁 식사를 못 한 채, 집에 가서 옷 갈아입을 시간도 없이, 일하던 논에 소를 묶어 두고 교회로 달려오셨답니다. 수요일 어린이 예배에 모이는 학생은 열 명 안팎이었지만 선생님은 우리를 위해서 언제나 최선을 다하시었습니다. 돌이켜 보니 설교의 내용은 다 잊었지만 설교하시던 그 모습은 흑백사진으로 제 기억에 오롯이 남아 있습니다. 하루 종일 무논에서 일을 하시고 엄청 피곤했을 텐데갈아입지 못해 흙이 묻은 전투복과 같은 그 진지함을 보면서 어린 마음이지만 뭉클했습니다. ‘신앙생활은 이렇게 하는 것이야!’를 분명히 보여주신 분이었습니다.

     

    어른이 되어 생각해 보니 조용한 봉사자요, 이름 없는 별이었습니다. 그들은 모임에 늦지 않으려 애를 쓰며, 누군가를 위해 음식 만들기를 기뻐했으며, 마룻바닥과 강단을 닦았으며, 세상적인 자랑거리는 없었지만 하나님의 기쁨으로 찬송의 곡조를 흥얼거렸던 분이었습니다. 조용한 봉사자! 이름 없는 그 별이 예수님을 믿어지게 했고, ‘너희도 우리처럼 살아야 해!’라는 그림을 손에 쥐여 주었습니다. 이름 없는 그 별이 우리 안에서 다시금 반짝반짝 빛을 발하기를 소망해 봅니다.

     

    편집부 www.gbhana.com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