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시, 신혼부부를 위한 다양한 지원 정책 추진 > 뉴스 | 경북하나신문 하나굿뉴스

기사상세페이지

구미시, 신혼부부를 위한 다양한 지원 정책 추진

박은숙 기자  /  기사입력 2021.09.23 17:41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s url
    신혼부부 임차보증금 이자 지원
    구미송정 행복주택 신혼부부 특별공급
    지정기탁금 5천만 원 저소득 신혼부부 지원

    신혼부부 임차보증금 이자 지원

    구미송정 행복주택 신혼부부 특별공급

    지정기탁금 5천만 원 저소득 신혼부부 지원

     

    일괄편집_[공동주택과] 신혼부부를 위한 다양한 지원 정책 추진2.jpg

    ▲구미송정 행복주택 조감도.(사진=구미시)

     

    구미시(시장 장세용)에서는 경제 불안정, 육아부담, 높은 주택가격 등으로 젊은 층의 결혼 급감, 저출산 및 지속가능한 사회 대비 측면에서 살기 좋은 주거환경 조성 및 구미시 인구 유입을 위해 신혼부부를 위한 다양한 지원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구미시는 20207월부터 혼인신고 7년 이내 부부합산 연소득 9천만 원 이하인 경상북도에 주민등록 된(1개월 이내 전입 예정 포함) 무주택자에게 임차보증금 이자를 최대 3%까지 지원하는 사업을 농협, 대구은행과 협약을 맺어 추진하고 있다.

     

    이 사업은 내 집 마련이 어려운 신혼부부에게 가장 부담이 되는 주거비에 대한 지원사업으로, 신혼부부의 호응도가 좋아 2021년도 44천만 원 예산이 조기 소진되어 추가로 5천만 원 예산 확보하였으며 추가 접수는 923일부터 경상북도주거복지시스템에서 인터넷 신청을 하면 된다.

     

    신혼살림에 경제적 보탬을 주어 주거 복지를 증진하고 구미시 인구 유입 효과 및 혼인율, 출산율 제고에도 기여하고 있으며 2022년도에도 더 많은 사업 예산 확보를 위해 매진하고 있다.

     

    2021년에 착공한 구미송정 행복주택은 구미시 1호 행복주택으로서 2개 동 250세대 규모로 건축 중이고 특히 신혼부부 특별공급을 계획 중에 있어 신혼부부의 주거안정을 통한 주거 여건 향상에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20234월 입주를 목표로 공사 진행 중이다.

     

    물가상승 및 코로나19로 경제적으로 어려운 상황에 처한 생계·의료·주거급여 수급자 중에서 혼인신고 7년 이내 신혼부부에게 경북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서 지정기탁금 5천만 원으로 세대당 50만 원씩 지원하는 사업도 추진 중이며, 대상자를 10월에 선정 지원할 계획이다.

     

    장세용 구미시장은 신혼부부로서 새로운 삶의 시작점인 주거 공간을 위한 폭넓고 다양한 지원 정책을 꾸준히 추진하고 정주여건을 개선하여 시민들이 머무르고 싶은 도시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의지를 밝혔다.

     

    박은숙 기자 www.gbhana.com

    일반사회

    일반사회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