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토)

  • 구름많음속초11.9℃
  • 흐림12.8℃
  • 흐림철원11.8℃
  • 흐림동두천12.8℃
  • 흐림파주11.6℃
  • 흐림대관령8.5℃
  • 흐림춘천13.3℃
  • 흐림백령도11.4℃
  • 흐림북강릉12.6℃
  • 흐림강릉13.6℃
  • 구름많음동해12.9℃
  • 흐림서울15.6℃
  • 흐림인천15.0℃
  • 흐림원주16.3℃
  • 안개울릉도11.7℃
  • 흐림수원13.7℃
  • 흐림영월13.1℃
  • 구름많음충주13.8℃
  • 흐림서산12.7℃
  • 흐림울진12.8℃
  • 흐림청주17.1℃
  • 흐림대전14.8℃
  • 흐림추풍령13.4℃
  • 흐림안동15.0℃
  • 흐림상주15.8℃
  • 흐림포항16.3℃
  • 흐림군산13.5℃
  • 흐림대구17.4℃
  • 흐림전주16.8℃
  • 황사울산16.2℃
  • 흐림창원14.7℃
  • 흐림광주17.6℃
  • 황사부산17.9℃
  • 흐림통영14.8℃
  • 흐림목포16.6℃
  • 흐림여수15.7℃
  • 흐림흑산도14.9℃
  • 흐림완도15.4℃
  • 흐림고창13.4℃
  • 흐림순천11.9℃
  • 흐림홍성(예)12.5℃
  • 흐림13.1℃
  • 황사제주17.6℃
  • 흐림고산17.4℃
  • 흐림성산16.5℃
  • 황사서귀포18.9℃
  • 흐림진주13.5℃
  • 흐림강화12.6℃
  • 흐림양평13.8℃
  • 흐림이천14.1℃
  • 흐림인제13.1℃
  • 흐림홍천13.6℃
  • 흐림태백10.2℃
  • 흐림정선군12.0℃
  • 흐림제천12.2℃
  • 흐림보은13.0℃
  • 흐림천안12.8℃
  • 흐림보령14.1℃
  • 흐림부여13.2℃
  • 흐림금산13.1℃
  • 흐림14.5℃
  • 흐림부안15.5℃
  • 흐림임실12.8℃
  • 흐림정읍14.4℃
  • 흐림남원14.5℃
  • 흐림장수11.4℃
  • 흐림고창군15.3℃
  • 흐림영광군13.8℃
  • 흐림김해시15.9℃
  • 흐림순창군14.1℃
  • 흐림북창원16.5℃
  • 흐림양산시14.7℃
  • 흐림보성군13.3℃
  • 흐림강진군14.4℃
  • 흐림장흥14.3℃
  • 흐림해남14.8℃
  • 흐림고흥12.7℃
  • 흐림의령군14.5℃
  • 흐림함양군13.6℃
  • 흐림광양시15.7℃
  • 흐림진도군15.3℃
  • 흐림봉화12.3℃
  • 흐림영주13.5℃
  • 흐림문경14.8℃
  • 흐림청송군11.2℃
  • 구름많음영덕13.8℃
  • 흐림의성12.8℃
  • 흐림구미15.5℃
  • 흐림영천14.5℃
  • 흐림경주시14.1℃
  • 흐림거창13.3℃
  • 흐림합천14.5℃
  • 흐림밀양14.9℃
  • 흐림산청13.7℃
  • 흐림거제18.3℃
  • 흐림남해15.5℃
  • 흐림14.3℃
기상청 제공
경북교육청, 초3~6학년 교실도 맘껏 놀고 배우는 공간으로 탈바꿈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교육청, 초3~6학년 교실도 맘껏 놀고 배우는 공간으로 탈바꿈

놀이중심 공간 재구조화 32억 원 추가 지원

놀이중심 공간 재구조화 32억 원 추가 지원

 

사본 -일괄편집_사본 -2.경북교육청, 초3~6학년 교실도 맘껏 놀고 배우는 공간으로 탈바꿈01(포항 초곡초 유휴공간 재구조화).jpg

▲포항 초곡초 유휴공간 재구조화.(사진=경북교육청)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초등학교 놀이중심 공간 재구조화를 위해 32억 원을 추가 지원한다.

 

놀이중심 공간 재구조화 사업은 초등학교 저학년 교실을 학생 발달 단계를 고려한 아동 친화적인 공간으로 만들고, 학교 내 여유 공간 및 자투리 공간을 놀며 휴식할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드는 경북교육청의 공모사업이다.

 

학생들의 놀 권리와 쉴 권리를 보장함과 더불어 놀이 문화를 확산해 학생 간 바람직한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학습공간을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지난 2019년도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총 93억 원을 투입해 초 12학년 교실 133실과 272개 학교 공간을 재구조화했다.

 

이번 하반기에는 기존 초1~2학년 교실, 복도, 홈베이스, 유휴 교실, 운동장, 자투리 공간과 더불어 초 3~6학년 교실까지 사업 범위를 확대했다. 이는 학교 현장의 초3~6학년 교실 공간 재구조화 요청을 수용한 것이다.

 

36학년 교실은 학생의 발달 단계에 맞는 환경 구성 및 수업과 연계한 배움, 놀이, 휴식이 균형 잡힌 교실 공간으로 재구조화한다.

 

추진 방향은 학생의 정서적 안정과 성장, 발달을 도모하고, 배움, 놀이, 커뮤니티 활동을 촉진하는데 초점이 있다. 향후 학생의 창의성과 다양성을 발현하는 공간이자 미래 역량을 신장하는 공간으로 재구조화될 전망이다.

 

그동안 추진해 온 초 1~2학년 교실 공간 재구조화 사업은 교실을 편안하고 따뜻한 분위기로 만들어 학생의 학교생활 적응과 저학년 교육과정 운영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는 것이 현장 교사들의 평이다.

 

사업 추진 과정에서 학생, 학부모, 교사가 직접 설계 과정에 참여해 사용자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함으로써 학교 구성원의 만족도가 매우 높다.

 

사업에 참여한 한 교사는 학생들은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해 놀이 및 공간 재구조화 관련 주제 중심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건축가와 협업하여 학생들의 디자인을 반영하는 과정을 통해 공간에 대한 주인 의식을 갖게 되었다고 말했다.

 

올해 초 보급한 놀이중심 공간 재구조화 사업 백서인 놀이로 자라는 공간은 환경개선을 추진하고 있는 학교에 좋은 아이디어를 제공하는 길잡이가 되고 있다.

 

임종식 교육감은 놀이와 휴식은 학생의 행복감과 직결된다학교가 학생의 미래 역량을 키우기는 학습공간이자 마음껏 놀고 충분히 휴식하는 가운데 행복감을 느끼며 삶의 힘을 키울 수 있는 공간이 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박은숙 기자 www.gbhana.com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