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목)

  • 맑음속초14.2℃
  • 맑음11.7℃
  • 맑음철원10.7℃
  • 맑음동두천10.1℃
  • 맑음파주9.5℃
  • 맑음대관령7.9℃
  • 맑음춘천11.5℃
  • 박무백령도9.2℃
  • 맑음북강릉12.9℃
  • 맑음강릉15.4℃
  • 맑음동해12.5℃
  • 박무서울10.4℃
  • 비인천9.2℃
  • 맑음원주11.1℃
  • 맑음울릉도14.8℃
  • 흐림수원9.8℃
  • 맑음영월10.7℃
  • 맑음충주10.8℃
  • 흐림서산10.4℃
  • 맑음울진13.0℃
  • 흐림청주10.6℃
  • 흐림대전9.9℃
  • 맑음추풍령8.7℃
  • 맑음안동9.3℃
  • 맑음상주10.8℃
  • 맑음포항12.2℃
  • 흐림군산10.5℃
  • 맑음대구12.0℃
  • 흐림전주11.2℃
  • 맑음울산11.3℃
  • 맑음창원10.8℃
  • 맑음광주8.2℃
  • 맑음부산12.3℃
  • 맑음통영10.0℃
  • 구름많음목포11.0℃
  • 맑음여수11.2℃
  • 맑음흑산도9.7℃
  • 맑음완도10.0℃
  • 흐림고창9.4℃
  • 맑음순천8.3℃
  • 흐림홍성(예)10.6℃
  • 흐림9.4℃
  • 구름조금제주11.9℃
  • 맑음고산12.4℃
  • 맑음성산11.7℃
  • 맑음서귀포12.1℃
  • 맑음진주6.6℃
  • 맑음강화9.2℃
  • 맑음양평11.1℃
  • 맑음이천10.8℃
  • 맑음인제12.1℃
  • 맑음홍천11.0℃
  • 맑음태백8.4℃
  • 맑음정선군10.5℃
  • 흐림제천9.5℃
  • 흐림보은10.2℃
  • 흐림천안10.5℃
  • 흐림보령9.9℃
  • 흐림부여8.4℃
  • 흐림금산7.7℃
  • 흐림9.6℃
  • 흐림부안10.8℃
  • 맑음임실9.3℃
  • 흐림정읍9.4℃
  • 맑음남원6.1℃
  • 맑음장수6.3℃
  • 흐림고창군9.5℃
  • 흐림영광군10.1℃
  • 맑음김해시10.5℃
  • 흐림순창군7.1℃
  • 맑음북창원10.6℃
  • 맑음양산시10.5℃
  • 맑음보성군9.6℃
  • 맑음강진군10.4℃
  • 맑음장흥8.4℃
  • 흐림해남11.2℃
  • 맑음고흥9.6℃
  • 맑음의령군6.8℃
  • 맑음함양군5.9℃
  • 맑음광양시8.6℃
  • 흐림진도군10.9℃
  • 맑음봉화9.1℃
  • 맑음영주10.6℃
  • 맑음문경11.1℃
  • 맑음청송군6.3℃
  • 맑음영덕12.1℃
  • 맑음의성7.0℃
  • 맑음구미9.3℃
  • 맑음영천10.9℃
  • 맑음경주시11.5℃
  • 맑음거창5.1℃
  • 맑음합천6.8℃
  • 맑음밀양7.9℃
  • 맑음산청6.7℃
  • 맑음거제9.6℃
  • 맑음남해9.3℃
  • 맑음12.3℃
기상청 제공
철도 특별시 김천 대한민국 어디든 2시간 내 주파!!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후원하기

철도 특별시 김천 대한민국 어디든 2시간 내 주파!!

동서횡단철도(김천~전주) 사전타당성조사 착수

동서횡단철도(김천~전주) 사전타당성조사 착수

 

일괄편집_철도 특별시 김천 대한민국 어디든 2시간 내 주파!!-도로철도과(사진).jpg

▲'김천~전주간 철도건설사업' 국토교통부 사전타당성조사용역을 착수했다.(사진=김천시)

 

지난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장기검토사업으로 반영된 김천~전주간 철도건설사업에 대해 국토교통부에서 사전타당성조사용역을 착수했다.

 

그간 제2차에 이어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도 반영되어 사업의 필요성은 공감했으나, 사업추진이 흐지부지한 상황에서 철도 관계 부처에 대한 지속적인 요구를 통해 지난 202011월 경상북도, 전라북도를 비롯한 철도 통과노선 지자체장의 공동건의문과 시민들의 호소문 제출 등을 거쳐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타당성이 인정되면 사업 추진하는 노선으로 특별지정 됨과 동시에 사전타당성조사용역을 착수하게 된 것이다.

 

사전타당성조사용역은 금년 1월 착수하여 12월 완료할 계획으로써, 김천시는 국토교통부와 긴밀히 협의하여 경제성 확보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며, 전주시와 함께 적극적인 공조를 펼칠 계획임을 밝혔다.

 

이로써 김천시는 2027년을 준공목표로 추진 중인 남부내륙철도(김천~거제)를 시작으로, 예비타당성조사중인 중부내륙철도(김천~문경), 경제성이 충분히 확보된 대구광역권철도 김천연장 사업 등 철도도시의 중심지로 확고히 자리매김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이러한 노력의 결실은 지역구 송언석 국회의원의 중앙부처 경험과 인맥을 바탕으로 김천시의 지속적인 중앙부처 방문과 설득을 통한 결연한 사업 추진 의지의 결실이다.

 

김충섭 김천시장은 어렵사리 착수한 김천~전주선철도 사전타당성조사용역이 경제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경상북도와 노선 통과 지자체와 긴밀히 협조하여 반드시 경제성을 확보하여 사업추진 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 말했다.

 

한편 동서횡단철도(김천~전주)는 총연장 101.128천억 원이 소요되는 대형 국책사업으로 현재 김천에서 전주로 이동하기 위해 열차를 이용 시 약 3시간가량 소요되고 있으나, ‘김천~전주선철도가 건설되면 김천에서 전주까지 직통 40분대에 이동할 수 있어 시간 및 운임부담을 절감할 수 있다.


김천~전주선철도는 영남과 호남을 연결함으로써 지역 간 연계성 제고와 균형발전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되며, 특히 새만금 신공항을 통한 환황해 경제권의 물류수송 연계 네트워크가 동해권까지 연결됨으로써 김천시가 영·호남 물적 경제 교류의 중심지가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예진 기자 www.gbhana.com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