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의 교향곡을 연주하라 > 뉴스 | 경북하나신문 하나굿뉴스

기사상세페이지

자신의 교향곡을 연주하라

편집부  /  기사입력 2022.06.03 10:06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s url
    조병우 목사의 목회칼럼

    자신의 교향곡을 연주하라

     

    조병우 목사.jpg

    조병우 목사

    김천제일교회


    역사 속에는 수많은 승리의 이야기가 있다. 일반적으로 상대를 이기는 사람이 영웅이라는 찬사를 받는다. 남을 이긴다는 것은 정말 대단한 능력이 아닐 수 없다. 사람들은 승패를 걸어놓고 이기는 사람과 패배한 사람을 나누는 것을 아주 좋아한다. 그리고 이기는 자에게는 온갖 명예와 부귀까지도 가지게 한다. 반대로 패배한 사람에게는 패배를 실패로 규정해서 짓밟아 버리는 일도 서슴지 않는다.


    그러나 진정한 승리는 상대를 이기는 것이 아니라 자기 자신을 이기는 사람이다. 위대한 인류의 유산이 된 음악이나, 미술이나, 저술 등은 자신을 이긴 자들의 기록이고 유산이다. 어떤 면에서는 자기 자신에게 주어진 장벽을 넘어선 이야기이다. 마치 요셉처럼, 담을 넘는 나뭇가지처럼 자신을 이겨낸 과정이 그들이 남긴 것 속에 녹아 있다.


    예를 들면 베토벤의 ‘합창교향곡’ 같은 것이다. 아마도 세상에서 음악가들에게 사랑을 받고 가장 많이 연주하는 곡이 아닐까 생각이 든다. 이 작품은 음악에 대한 지식이 없는 사람들까지도 그 음악이 가진 깊이와 느낌에 전율을 느끼는 곡이다.


    그런데 이 곡은 베토벤이 귀가 먹어서 소리를 거의 듣지 못하던 때 만들어진 곡이다. 음을 느끼는 유일한 기관인 귀의 청력을 잃은 사람이 인류 사회 속에 가장 웅장하고 감동스러운 음악을 작곡했다는 그 자체가 이해하기가 매우 어렵다. 큰 행사들이 진행될 때 최고의 연주자들이 이 곡을 연주하는 모습들을 보면 베토벤의 위대함이 다시 느껴진다.


    이 곡을 처음 발표할 때에 베토벤은 당시 이미 청력을 잃은 상태였기 때문에 ‘움라우프’가 정식 지휘자로, 베토벤은 각 악장의 템포를 지시하는 역할로 지휘대에 올랐다. 베토벤 자신은 초연이 실패했다고 생각하고 있어, 연주 후에도 청중을 쳐다볼 수 없었고, 박수소리도 들리지 않았기 때문에 청중의 갈채를 알아차리지 못했다. 보다 못한 알토 가수 ‘카롤리네 웅거’가 베토벤의 손을 잡고 청중을 돌아보게 해 비로소 박수를 볼 수 있었다는 일화가 있다. 관중은 열광했고, 앙코르에서는 두 번이나 제2악장이 연주되었다고 한다.


    누구에게나 가장 위대한 교향곡은 고난을 이겨낸 이야기이다. 고난을 이긴 이야기, 그것은 각자의 교향곡임에 틀림이 없다. 하나님은 우리가 위대한 ‘환희의 송가’를 부르기 원하신다. 자신의 고난을 이긴 자의 노래를 ···.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