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 잇단 재난 사고에 기독교계 온정 모여 > 뉴스 | 경북하나신문 하나굿뉴스

기사상세페이지

사설 - 잇단 재난 사고에 기독교계 온정 모여

편집부  /  기사입력 2018.02.21 14:00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s url

    지난해 11월 포항 지역에 발생한 지진으로 큰 어려움을 겪고 있던 이재민들을 위해 한국 교회는 따뜻한 온정을 보냈다. 전국의 교회가 기도와 후원을 아끼지 않았으며 기독교 방송은 성금 모금 운동에 앞장섰다. 지진 피해 복구와 이재민을 섬기는 일에 교인들은 앞다투어 자원봉사자로 나섰다. 포항 지역의 한 교회는 이재민을 관리하는 정부의 일에 협력하여 직접 교회의 시설을 개방하고 이재민들을 섬겨 화제가 되기도 했다. 교계의 온정은 지난달 26일에 발생한 밀양 세종병원 화재 복구 현장에도 이어졌다. 한국 구세군은 화재 발생 다음날 밀양에 긴급구호팀을 파견한 뒤 무료급식소를 설치해 자원봉사자 및 언론인, 조문객 등에 따뜻한 커피와 녹차, 컵라면과 국밥 등을 제공했다.

     

     

    이처럼 한국 교회는 그동안 크고 작은 이웃의 아픔을 외면하지 않고 따뜻한 마음으로 섬겨 왔다. 특별히 정부에서 다하지 못하는 복지 사각 지대를 돌보는 일에 지역 교회가 대부분 묵묵히 그 일을 감당해 왔다. 다만 최근의 일련의 사건 사고들을 볼 때 우리나라는 사회 안전망이 취약한 상태이고, 이는 앞으로도 예기치 않은 대형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을 간과할 수 없다. 이에 한국 교회는 좀 더 효과적인 섬김 대책을 세울 필요가 있다. 전체 교회와 지역 교회들이 초교파적으로 협력할 수 있는 연합 기구와 재난 대응 메뉴얼이 필요하다.

     

     

    지역 교회 중심의 연합 기구(지역 기독교연합회 산하)가 활성화 된다면 지역의 소외 계층을 공동으로 살필 뿐 아니라 각종 사고 발생 시에 즉각적인 사고대책기구가 형성될 수 있을 것이다. 더 나아가 국가적인 재난에는 전체 교계가 연합하여 효과적으로 국민을 섬겨나가는 일을 꾀할 수 있을 것이다. 각 교회는 이번 사건들을 계기로 안전 점검과 비상 대피 훈련을 정기적으로 하는 등 사고에 대비할 필요가 있다. 아울러 이웃을 내몸처럼 돌보는 일에도 더욱 책임감 있는 자세가 필요하다. 교회가 멈추면 국가가 멈춘다는 사명감으로 사회의 희망이요 등불의 역할을 감당해 나가기를 바란다.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