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께서 세례 요한에게 세례를 받으신 이유는? > 뉴스 | 경북하나신문 하나굿뉴스

기사상세페이지

예수님께서 세례 요한에게 세례를 받으신 이유는?

편집부  /  기사입력 2023.11.15 14:41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s url
    크리스천 큐앤에이

    Q 질문 : “세례 요한이 광야에 이르러 죄 사함을 받게 하는 회개의 세례를 전파하니”(막1:4). 이 말씀을 보면, 세례는 회개의 세례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그 뒤에 예수님께서 세례를 받으십니다(막1:9). 예수님께서는 죄가 없으신데 세례 요한으로부터 세례를 받으신 이유는 무엇입니까? 


    A 답변 : 죄 없으신 예수님은 사실 세례를 받으실 필요가 없으셨습니다. 그래서 세례 요한은 예수님께서 세례를 받으시려고 할 때 극구 말렸던 것입니다. 그럼에도 예수님은 자기의 뜻을 굽히지 아니하시고 “이제 허락하라 우리가 이와 같이 하여 모든 의를 이루는 것이 합당하니라”(마3:15)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래서 세례 요한은 마침내 예수님에게 세례를 베풀게 된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세례를 받으시는 것이 왜 옳은지에 대해서는 성경에 구체적인 설명이 없기에 우리는 다음과 같이 추정해 볼 수 밖에 없습니다.


    첫째로, 예수님께서 우리를 대신해서 세례를 받으셨다는 주장입니다. 그러나 이것은 문제가 있어 보입니다. 예수님께서 우리를 대신해서 십자가를 지시고 형벌을 대신 받으셨다는 것은 옳지만, 우리가 받아야 할 세례를 대신 받으셨다는 것은 납득하기가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회개와 믿음, 세례는 각자 개개인이 해야 할 일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성령의 도움과 역사로 행하지만, 행하는 사람은 여전히 개개인 자신이지 다른 사람이 대신해 줄 수 없습니다. 이런 점에서 세례도 각자 개개인이 받아야 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둘째로, 예수님께서 자신을 자기 백성과 동일시하셨다는 것입니다. 이 주장이 타당해 보입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회개하고 세례를 받고 있는데 죄 없는 예수님이 이 땅에 오셔서 자기를 낮추시고 자신을 자기 백성과 동일시하셔서 백성이 세례받으시는 그 자리에 서신 것입니다. 물론 죄는 없으셨으며, 따라서 자기 죄를 회개하는 것도 없었습니다. 하지만 예수님은 자기 백성의 죄를 생각하시고, 자기 백성이 받아야 하는 죽음(물에 잠기는 것은 죽음을 의미)과 새 생명(물에서 올라오는 것은 하나님을 향하여 사는 것을 의미)을 체험하시고, 자기 백성과 같은 자리에 서셨던 것입니다.


    답변자 : 변종길 교수

    (고려신학대학원 신약학)


    <‘크리스천 큐앤에이’(도서출판 등과 빛) 中 요약 발췌>


    backward top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