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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 선생님, 수업개선 연구로 전국 대표 수업을 이끌다

이혜경 기자  /  기사입력 2019.01.24 1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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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상북도교육청, 교실수업개선 실천사례 연구발표대회 전국 최고 ‘1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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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상북도교육청(교육감 임종식)24() 20회 전국 교실수업개선 실천사례 연구발표대회에서 1등급 2(전국 5), 2등급 5(전국 10), 3등급 8(전국 15) 등 총 15(전국 30)이 입상하였다고 밝혔다.

     

    교육부 전체 입상자 30명 중 15명이 경상북도교육청 소속 입상자로 전체 입상자의 50%를 차지하여 전국 1위의 입상 실적을 거양하여 경북 교원의 수업력을 입증하는 기회가 되었다.

     

    본 대회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기반 한 학생 맞춤형 수업 진단,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의 개발 및 적용, 평가 방법의 개선 등의 연구를 통하여 수업 방법 개선을 위해 연구한 우수 교사를 발굴·포상하는 것을 목적으로 교육부에서 매년 주최하고 있는 대회이다.

     

    이번 대회는 전국 약 1,140여명의 선생님이 참여한 시·도교육청 대회에서 1등급으로 선정된 우수 연구자 76(초등 46, 중등 30)의 선생님이 교육부 대회에 참여하였고 연구보고서, 수업 일지, 수업 자료, 수업 동영상 심사를 통과하여 최종 30명에 선정되었다. 이는 전국에서 참여한 선생님 대비 0.26%만이 선정되는 것이며, 이중 경상북도교육청 소속 입상자가 50%를 차지한다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결과라 할 수 있다.

     

    본 연구대회는 교실수업방법 개선을 위해 연구한 내용의 타당성, 학생 변화의 신뢰성, 수업 성찰을 통한 교사 성숙도, 교육과정 구성과 수업 자료 준비 등의 전문성 등을 심사하고, 수업 일지와 학생 누가 기록, 수업 동영상 심사를 통하여 연구의 내용과 실제 수업의 상관도를 평가하여 우수 교사를 선정하는 것으로 교육부에서 주관하는 다른 어떠한 연구대회보다 연구 과정과 심사 방법이 심도 있고 까다로워 교원들 사이에는 가장 권위 있는 대회라 할 수 있다.

     

    이번 대회에서 전국 1등급에 입상한 2명 교사의 연구 내용을 살펴보면, 박성환 교사(부남초등학교)(LIFE)을 밝히는 IDEA 탐구수업을 통해 과학의 눈으로 세상 바라보기라는 주제로 과학 수업을 학생들의 삶(LIFE)과 연결하여 문학, 발명, 놀이, 환경으로 재구성하고, 탐구과정을 참여(Incept), 설계(Design), 수행(Enact), 성취(Achieve)’IDEA로 구성하여 과학을 처음 접하는 3학년 학생들이 과학에 대한 호기심을 높이고, 수업 참여를 극대화 할 수 있도록 하였다.

     

    김유란 교사(상모고등학교)핵심탐정의 협동미션으로 과학과 핵심역량 기르기라는 주제로 과학의 핵심개념에 대한 이해와 탐구능력을 함양하는 과정의 중요성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백워드 설계 모형에 기반한 핵심탐정활동을 핵 꿀잼 도전과제, 심쿵 지식공유, 탐구하기, 정리와 평가’ 4단계로 구성하였으며, 학생들이 해결할 과제인 협동 미션을 겔러리 워크, 미션 임파서블, 사이언스 톡’ 3가지로 재구성하여 단서 찾기 - 추적 N오늘의 탐정으로 탐구과정을 수행하도록 함으로써 학생들이 즐겁게 활동하는 과정에서 핵심개념을 이해 할 수 있도록 한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올해 전국 대회에서 입상한 교사에게는 2019년 수업전문가 중 수업선도교사로 활동 할 수 있는 특전이 주어지며, 1등급 수상자에 대하여는 수업력 신장을 위한 연수 및 수업 워크숍 등에 참여 할 수 있는 혜택이 주어질 예정이다.

     

    경상북도교육청의 우수한 실적은 하루아침에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정책의 중심을 교실 수업에 두고 수년 동안 강조해 온 학생 참여형 수업 정책의 결과라 할 수 있다.

     

    수업 나눔 축제를 통하여 모든 교사가 수업 개선에 관심을 갖도록 하였으며, 자발적으로 구성된 교육연구 동아리를 통하여 함께 수업을 고민하고, ‘심층 수업 컨설팅으로 좋은 수업 사례를 만들며, 온라인 수업지원 포털 시스템인 수업 나누리(nanuri.gyo6.net)’로 공유하는 등의 체계적인 노력과 학생활동중심 수업 전문가육성 정책등으로 전국의 수업을 대표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경상북도교육청 초등과 마숙자 과장은 입상자들을 컨설턴트로 활용하여 참여식 수업문화 확대와 동료 교원의 수업력 향상에 기여하도록 할 예정이며, 수업이 교육 정책의 중심이 되는 따뜻한 경북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더 노력할 계획이다.”라고 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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