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22 (수)

  • 맑음속초18.8℃
  • 구름조금21.4℃
  • 구름많음철원18.5℃
  • 구름많음동두천18.8℃
  • 흐림파주17.2℃
  • 구름조금대관령20.6℃
  • 구름조금춘천21.6℃
  • 박무백령도13.9℃
  • 맑음북강릉21.0℃
  • 맑음강릉22.3℃
  • 맑음동해21.2℃
  • 박무서울20.6℃
  • 구름많음인천17.1℃
  • 구름많음원주21.8℃
  • 구름많음울릉도16.6℃
  • 박무수원18.0℃
  • 구름조금영월20.4℃
  • 구름많음충주22.7℃
  • 구름많음서산19.7℃
  • 구름많음울진18.2℃
  • 구름조금청주22.6℃
  • 맑음대전23.0℃
  • 맑음추풍령21.5℃
  • 맑음안동18.9℃
  • 구름조금상주19.2℃
  • 맑음포항21.1℃
  • 맑음군산20.5℃
  • 구름많음대구20.6℃
  • 맑음전주23.2℃
  • 구름많음울산20.0℃
  • 구름많음창원22.1℃
  • 구름많음광주22.9℃
  • 구름많음부산20.9℃
  • 흐림통영19.9℃
  • 구름많음목포21.7℃
  • 구름많음여수19.6℃
  • 흐림흑산도18.7℃
  • 구름많음완도22.3℃
  • 구름많음고창
  • 구름많음순천21.3℃
  • 박무홍성(예)19.5℃
  • 맑음20.4℃
  • 흐림제주20.6℃
  • 흐림고산20.0℃
  • 흐림성산19.7℃
  • 흐림서귀포22.4℃
  • 구름많음진주21.5℃
  • 흐림강화16.2℃
  • 구름많음양평20.6℃
  • 구름많음이천21.5℃
  • 맑음인제21.8℃
  • 구름조금홍천21.7℃
  • 구름조금태백23.4℃
  • 구름조금정선군24.3℃
  • 구름조금제천20.4℃
  • 구름조금보은20.2℃
  • 맑음천안21.1℃
  • 구름조금보령20.0℃
  • 구름조금부여20.5℃
  • 맑음금산21.8℃
  • 구름조금22.4℃
  • 맑음부안22.9℃
  • 구름조금임실23.0℃
  • 맑음정읍23.7℃
  • 구름조금남원23.5℃
  • 구름조금장수23.1℃
  • 구름조금고창군23.2℃
  • 구름많음영광군21.2℃
  • 구름많음김해시21.4℃
  • 구름조금순창군23.0℃
  • 구름많음북창원22.1℃
  • 구름많음양산시21.9℃
  • 구름많음보성군20.9℃
  • 구름많음강진군21.9℃
  • 구름많음장흥21.2℃
  • 구름많음해남21.5℃
  • 구름많음고흥21.5℃
  • 구름많음의령군22.5℃
  • 구름조금함양군23.4℃
  • 구름많음광양시21.9℃
  • 구름많음진도군22.2℃
  • 구름많음봉화19.7℃
  • 구름많음영주18.4℃
  • 구름조금문경18.9℃
  • 맑음청송군20.4℃
  • 맑음영덕21.3℃
  • 맑음의성20.4℃
  • 맑음구미21.4℃
  • 구름조금영천20.8℃
  • 구름조금경주시21.4℃
  • 구름많음거창22.5℃
  • 구름많음합천22.2℃
  • 구름많음밀양21.5℃
  • 구름많음산청22.7℃
  • 흐림거제19.6℃
  • 흐림남해19.6℃
  • 구름많음21.6℃
기상청 제공
급훈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급훈

신훈식 교장의 교육단상

신훈식(교육단상).JPG

신훈식 교장

상주동부초등학교

 

평교사 시절에 학급 담임을 맡으면 늘 정하는 급훈 셋이 있다. 첫째는 정직이 최선이다이고, 둘째는 착한 사람이 되자이며, 셋째는 끝까지 최선을 다하자이다.

 

첫째, 중모초등학교에서 4학년 담임을 할 때였다. 과학 수업을 마치고 사용했던 실험 기구를 정리해서 제자리에 가져다 놓게 하고는 다음 시간의 수업을 위해서 준비하고 있었다. 그런데 한참이 지나도 두 명의 아이가 교실에 오지를 않아서 과학실에 가 보았다. 그런데 이게 웬일인가. 실험용 책상 위와 주위가 온통 모래였다. 흩어진 모래를 청소하고 있던 두 아이는 내가 과학실에 들어서자 선생님에게 혼이 날까 봐 벌써 안색이 굳어 버린 상태였다. 분명히 교실로 오라고 했음에도 불구하고 또 다른 장난을 친 게 틀림없었다. “도대체 무엇을 했기에 과학실이 이 모양이냐?”고 물었더니 알코올램프에 불붙이는 것을 한 번 더 해보고 싶어서 한 번 더 붙였는데, 불 끄는 것을 서로 해보려고 밀치다가 그만. 알코올램프가 엎질러지면서 책상 위에 불이 붙었습니다.”라고 하는 게 아닌가. “그래서 어떻게 했니?”라고 물었더니 선생님에게 배운 데로 방화사용 모래를 집어 던져서 불을 껐는데. 이렇게 되었습니다.”라고 한다. “그래! 참 대처를 잘했다. 앞으로 선생님이 없을 때는 위험한 실험을 하면 안 된다.” “~~!”

 

이들은 중모초등학교에 근무하면서 2년간을 담임하면서 늘 강조해서 그랬는지 정직이 최선이다라는 것이 몸에 배었다고 본다. 선생님에게 혼이 날 줄 알았었는데 오히려 대처를 잘했다고 칭찬을 들었으니 사고를 치고서도 신이 났음을 본다. 이제는 이 아이들처럼 자기 잘못을 변명하는 모습보다는 솔직하게 인정하는 모습을 보고, 낯 뜨거운 내로남불 이야기보다는 공정하고도 정직한 내로남로(내가 할 때 로맨스면 남이 해도 로맨스)와 내불남불(내가 할 때 불륜이면 남이 해도 불륜) 얘기를 듣고 싶다. ‘외식하는 자여 먼저 네 눈 속에서 들보를 빼어라. 그 후에야 밝히 보고 형제의 눈 속에서 티를 빼리라’(7:5)는 말씀이 자꾸만 귓가에 울린다.

 

둘째, 역시 중모초등학교에서 2학년을 담임할 때였다. 한 번은 한 아이가 다리를 절면서 교실로 들어오는 것이었다. 나는 왜 다쳤는지를 물어보았다. 그랬더니 하는 말이 “6학년 형이 반 친구를 괴롭히기에 그러면 안 된다고 항의를 하다가 차여서 그랬어요.”라고 하는 게 아닌가. 2학년 아이가 하는 이야기로는 참으로 훌륭한 것이었다. 평소에 착한 사람이 되자.’라고 열심히 얘기한 보람이 있었다.

 

하지만 현실은 너무나 많이 바뀐 세상이 되었다. 선함조차도 악으로 뒤집어씌우는 악한 세대이다 보니 나와 무관하다면 그 어느 누가 어려움을 당하더라도 쉽게 도움을 주지 않는 세상이 되었다. ‘누가 강도 만난 자의 이웃이 되겠느냐’(10:36)고 물으시는 예수님의 말씀이 어려움에 처한 이들을 보고서도 그냥 지나치는 우리의 모습을 책망하시는 소리로 들린다.

 

셋째, 이번에는 모동초등학교에서 6학년을 담임할 때였다. 교육장기 타기 육상대회에 출전하기 위해서 반의 거의 모든 아이들이 출전 선수가 되었다. 전교어린이회장도 나름 자기의 역할을 다하기 위해서라며 높이뛰기 선수로 출전을 하였다. 달리기 실력이 평범했고 키도 작은 편이었기에 나로서는 그리 큰 기대를 하지 않았었다. 그러나 내 생각과는 달리 엄청난 결과를 가져왔다. 1등을 해서 온 것이다. 그런데 무릎을 보니 온통 상처투성이다. 목표 높이를 넘기 위해 끝까지 최선을 다하며 온 힘을 쏟다 보니 자기 힘을 못 이긴 채 넘어져 무릎이 까져서 다친 것이다.

 

아이들은 물론이고 많은 어른들이 어렵고 힘든 일에는 오래 참지를 못하고 아예 도전조차 하지 않으려고 한다. 단기적으로 성과를 내지 못하면 도태가 되는 우리의 빨리빨리 문화도 한몫을 하였겠지만, 정작 불가능하게 하는 것은 주변 환경이 아니라 자신의 마음이라고 본다. 비록 더디더라도 최선을 다하는 모습에 격려를 하고 당장 성과가 나타나지 않더라도 진 듯이 기다려주는 문화가 만들어졌으면 한다. 허물 많고 죄 많은 나를 주님께서 기다려주심과 같이.

관련기사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