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1.28 (목)

기상청 제공
‘은혜롭다’는 뜻을 아십니까?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은혜롭다’는 뜻을 아십니까?

천석길 목사의 영성칼럼

천석길 목사(구미남).jpg

천석길 목사

구미남교회

 

 

교회를 칭찬하는 최고의 언어는 은혜로운 교회이다라는 말이지 싶습니다. 설교를 하는 목사가 듣기에 가장 좋은 말 역시 은혜로운 설교를 한다라는 말이지 싶습니다. 문제는 은혜롭다는 말의 뜻을 어떻게 해석하는지에 대해서 생각해 보고자 합니다.

 

목사 초년병이었을 때에는 예배가 끝난 후에 교회 로비에서 교인들과 인사를 하는 시간에 아주 가끔씩은 목사님 오늘 설교가 참 은혜로웠습니다라는 칭찬을 들을 때면 자신도 모르게 힘이 나고 어깨가 우쭐해지곤 했습니다. 그런데 시간이 좀 더 흐른 후에 교인들이 은혜로웠다라고 좋아하는 설교의 내용은 자신들이 듣기에 큰 부담이 없이 즐거웠거나, 교인들을 칭찬해 주는 설교를 들을 때면 은혜롭다고 말하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설교의 목적은 사람의 마음을 즐겁게 하는 것이 아니어야 합니다. 좋은 설교는 하나님의 마음을 전달하는 것이며, 설교의 내용은 죄인들의 마음에 숨겨져 있는 죄를 지적해줌으로써 자신들의 죄를 회개하는 것과 동시에 여태껏 모르고 죄를 짓던 그 길에서 돌아서서 믿음으로 살고 싶은 마음이 생기게 하는 것이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설교의 내용이 정말 은혜로웠다면 설교를 듣는 입장에서는 감히 은혜로웠다고 말하기 보다는 부끄러운 자신의 내면의 세계를 볼 수 있어야 하고, 은혜로운 설교를 들은 후에는 가슴을 치며 통회하는 기도로 이어져야 할 것입니다.

 

은혜롭다는 말을 우리는 너무나 쉽게 자기중심적으로 해석을 해서 은혜롭다와 재미있다를 같은 차원으로 받아들이거나, 가끔씩은 내 마음에 맺혀 있는 한을 씻어 내듯이 설교를 듣다가 눈물을 많이 흘리면 은혜로운 것으로 받아들이곤 합니다. 재미는 코메디에도 있고, 영화나 소설을 통하여 자기와 비슷한 처지에서 고통당하는 사람을 대하면 얼마든지 눈물을 흘릴 수 있습니다.

 

은혜로운 설교는 하나님을 몰랐던 사람이 하나님의 사랑을 발견하는 시간이며, 은혜로운 교회는 불신자들이 하나님을 믿기로 결단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는 교회입니다. 그러므로 불신자들이 하나님께로 돌아오는 위대한 변화를 위해서 헌신할 때에 주어지는 하나님의 사랑을 체험하는 것이 곧 은혜롭다입니다.

 

 

편집부 www.gbhana.com

관련기사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